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중앙북스 사이트맵 바로가기

카테고리 [경제/경영/자기계발]

출근하자마자 퇴근하고 싶어지는 직장인이라면
혹시 당신도 ‘내면적 자기퇴직 증후군’?!
국내 최고 조직개발 전문가가 알려주는 직장인 고민 처방전!

직장인에게 회사만큼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곳도 없다. 회사는 직장인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또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다니는 곳이면서 사회적 존재로서 자신을 증명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처럼 삶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회사 생활이 불행하다면, 인생이 행복하기 어렵다. 회사에서 지금보다 는 조금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 책은 그 구체적 방법을 재미있는 스토리로 안내하는 책이다.
국내 최고 조직개발 전문가 박태현은 직장인의 마음속 욕구를 동물에 빗대어 흥미 넘치는 이야기로 풀어나간다. 존중받고 싶은 욕구는 당나귀 ‘퍼니’, 인정받고 싶은 욕구는 강아지 ‘로티’, 원하는 일을 하고 싶은 욕구는 수탉 ‘보이스’, 성장하고 싶은 욕구는 고양이 ‘익스퍼’로 설명한다. 직장인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이 네 가지 동물(욕구)을 잘 보살펴줘야 한다는 것이다. 아침마다 출근하기 위해 이불 밖으로 나가는 일이 세상 그 무엇보다 힘든 당신이라면 이 책이 해법을 제시해줄 것이다.

저자 : 박태현

 

리더십 및 조직개발 분야의 국내 최고의 전문가.
‘사람과 조직의 역량을 개발하고 촉진하여 하이 퍼포먼스 창출을 돕는다’는 삶의 미션 아래 프로페셔널의 역량 개발, 리더십 강화, 그리고 조직 변화를 연구한다. CBS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서 '머리에 피도 마르지 않은 분들'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는 등 여러 온·오프라인 매체에서 개성 있고 인상적인 메시지를 전하며 개인과 조직 역량 향상에 관한 활발한 강연과 퍼실리테이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에서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여 년간 SK텔레콤 등의 기업에 재직하며 탄탄한 실무 경험을 쌓아왔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유수의 기업 및 기관의 조직 변화 프로젝트와 임직원들의 역량개발 프로그램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해왔다. 오랜 기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현장에서 누구라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유니크하면서도 실용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쓴 책으로 《처음 리더가 된 당신에게》 《따뜻한 변화 에너지, 소통》 《부하직원이 말하지 않는 진실》 《팀으로 일하라》 《누가 회사에서 인정받는가》 등의 다수 베스트셀러가 있다. 

 

그림 : 조자까

 

직장인 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
낮에는 8년차 조 대리로, 밤에는 5년차 조자까로 활동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두 가지 삶을 사는 반인반수 일러스트레이터이다. 인스타그램에서 직장인 블랙코미디 '폭언일기' 를 연재하며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폭풍 공감과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다. 그린 책으로는 《폭언일기》 와 《좋은 패스는 달리는 사람에게 날아간다》가 있다.
Instagram: @blackdraw_1 

1장. 진단명은 ‘내면적 자기퇴직 증후군’입니다
회사가 재밌으면 돈 내고 다녀야지!
회사 생활이 행복하다고?
멘토-멘티 매치 프로그램으로 이어지는 인연
다시 만난 샤크 멘토
비가 올 때는 우산을 써라

2장. 당신은 나의 귀한 손님
세대의 충돌
당나귀 퍼니, ‘존중’을 말하다
실세 또라이, 변 차장!
표 과장 그리고 욕쟁이 할머니의 비밀
I Hate You!
좋은 손님과 까탈스러운 손님

3장. 인정받는 ‘넘버 투’의 비밀
‘윗사람 울렁증’과 ‘윗사람 울컥증’
강아지 로티, ‘인정’을 말하다
물고기를 낚으려면 물고기를 읽어라
변 차장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팀장에게 인정받는 팀원은 누구인가
요즘 그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
인정을 받아야 하는 진짜 이유

4장. 극한직업, 직장인
파랑새는 어디에 있는가
수탉 보이스, ‘원하는 일’을 말하다
세상에 재미있기만 한 일이 있을까?
존재하는 모든 일은 극한직업이다

5장. 더 나은 내일을 향해
시간과 실력은 비례 관계가 아니다
고양이 익스퍼, ‘성장’을 말하다
홀로서기와 택배 박스
자기 인식, 성장의 출발점
몬스터를 이겨내는 법

6장. 다시, 새로운 바다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치고
내 마음속의 네 동물, 누구를 보살펴야 할까?
항상 움직이는 샤크처럼 

회사에서 불행하다면
인생이 행복할 수 없다!

듣기 싫은 말만 하는 상사, 지루하게 반복되는 출퇴근, 과중한 업무에 비해 돌아오지 않는 보상… 당신도 여러 애로사항으로 인해 일터에서 점점 무기력해지는 직장인인가?
《회사를 다닐 수도, 떠날 수도 없을 때》는 리더십 및 조직개발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 박태현이 직장인이 행복하고 슬기롭게 조직 생활을 영위하는 방법을 N년차 직장인 희석의 스토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상사와의 관계가 어렵고, 지금 당장 회사를 떠나면 무엇이라도 할 수 있을 것만 같다고 밥 먹듯 말하는 희석은 어디에나 있을 법한 평범한 직장인이다. 그러던 어느 날, ‘샤크’라는 이름의 직장 생활 멘토를 만난다. 다른 강사들과 다르게 어딘가 독특한 샤크 멘토는 희석의 현재 상태를 ‘내면적 자기퇴직 증후군’이라고 진단 내린다.
‘내면적 자기퇴직 증후군’이란 회사가 너무나도 싫은데, 떠날 수 없는, 쉽게 말하면 몸은 조직에 머물러 있지만 마음은 떠나 있는 상태이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해봤을 이 진단명에 대해 샤크 강사가 희석에게 처방한 치료법은 바로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네 마리의 동물과 마주하고 잘 보살피는 것이다. 이 네 동물은 함께 일하고 생활하는 사람으로부터 존중받고자 하는 욕구인 ‘당나귀 퍼니’, 중요한 사람이나 조직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강아지 로티’, 원하는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욕구인 ‘수탉 보이스’, 멈춰 있는 상태에서 벗어나 계속해서 성장하고 싶은 욕구인 ‘고양이 익스퍼’를 말한다. 직장인의 무기력은 바로 이 각각의 동물의 욕망이 충족되지 않을 때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에 희석은 샤크 강사의 조언에 따라 마음속의 네 가지 동물을 마주하기 시작하는데….
샤크 강사를 만나 자신을 바꿔나가는 희석의 이야기는 직장이 힘들지만 당장 떠나기보다는 더 나은 조직 생활을 영위해나가고 싶은 지금 여기, 모든 직장인에게 나침판처럼 나아갈 길을 제시해 줄 것이다.

리더십 및 조직개발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 박태현과
직장인 웃픈 공감툰 1인자 조자까가 만났다!


‘회사가 재밌다면 돈 내고 다녀야지!’라는 말처럼, 결코 항상 즐거울 수 없는 것이 직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장 회사에서 도망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회사를 다닐 수도, 떠날 수도 없을 때》는 바로 이런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조직에서 행복과 자아실현을 추구할 수 있도록 간단명료한 지침을 이야기로 제시하는 책이다.
‘사람과 조직의 역량을 개발하고 촉진하여 하이 퍼포먼스 창출을 돕는다’는 삶의 미션 아래 개개인과 조직을 연구하는 국내 최고 리더십 및 조직개발 전문가이자 기업 경영 분야에서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펴낸 박태현 저자는 20여 년 동안의 교육 경험을 딱딱하고 고루한 문장이 아닌,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담아냈다. 교육 프로그램에서 만난 샤크 강사가 평범한 직장인 희석에게 들려주는 직장인의 욕구를 대변하는 네 마리 동물의 알레고리는 이전의 자기계발서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각을 소개한다.
《폭언일기》로 온·오프라인에서 대한민국 직장인의 열렬한 지지와 공감을 얻은, 직장인 당사자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 조자까의 재치 있는 일러스트 또한 이 책의 백미이다.
‘모던하면서 레트로한’ 기획을 요청하는 상사, 오늘도 이직 생각에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는 회사원, 노예 부리듯 무리한 요구를 하는 클라이언트…… 조직 속 미생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희로애락을 웃기지만 슬픈, ‘웃픈’ 일러스트로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박태현과 조자까의 《회사를 다닐 수도, 떠날 수도 없을 때》는 내가 회사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 채 방황하는 직장인, 그리고 그 직장인을 관리하는 조직 리더를 도와줄 직장 생활 바이블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