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중앙북스 사이트맵 바로가기

카테고리 [경제/경영/자기계발]

대한민국 대표 경제 전문가 한진수 교수의
‘경제적 미성년들을 위한 최소한의 경제 수업’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교 경제학 박사 출신이자 대한민국 최고의 경제교육 전문가로 꼽히는 한진수 교수가 《미니멀 경제학 : 금융 설계와 경제 습관 편》으로 새롭게 독자들을 찾아왔다. 이 책은 지난 2011년 경제학 베스트셀러이자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추천도서로 선정된 책, 《17살, 돈의 가치를 알아야 할 나이》의 개정판이다. 새로운 개정판에서는 중·고등학교 경제 교과서에 나오는 모든 개념과 원리를 다룬 것은 물론 시대의 흐름에 맞게 더욱 다양해진 금융 상품, 주식과 채권 투자법, 재테크와 보험을 추가·반영했다. 나아가 재정적 위험을 관리하는 법까지 충실하게 다뤄 2020년을 대비하는 완벽한 경제서로 재탄생했다.
《미니멀 경제학 : 금융 설계와 경제 습관 편》은 평생에 걸쳐 필요한 경제 습관과 금융 설계 방법을 6가지 대주제와 31개의 핵심 키워드로 뽑아, 세상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최소한의 금융 지식’을 알려준다. 본문 곳곳에는 풍자와 유머가 넘치는 일러스트가 실려 있어, 복잡하고 어려운 금융 용어와 개념을 단순하고 명쾌하게 설명한다.
대한민국 대표 교양서로서 이미 독자들에게 검증 받고, 나아가 한국경제학회장, 한국개발연구원 경제교육 실장, 서울국제고등학교 교사 등 현직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이 책은 경제 공부를 시작하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아직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한 모든 사람에게 가장 친절하고 실용적인 경제 입문서가 되어줄 것이다.

한진수

 

경제 선생님들이 ‘가장 존경하는 선생님’이자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경제교육 전문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를,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대우경제연구소에서 국내경제팀장으로 재직하며 한국 경제 분석 및 예측에 매진하고, 한국경제교육학회 회장과 한국금융교육학회 부회장,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자문위원 등을 역임하며 경제학의 대중화와 청소년 경제교육에도 앞장서 왔다.
한진수 교수에게는 ‘경제학은 사람들을 올바른 선택으로 이끄는 등불’이라는 강한 신념이 있다. ‘어떻게 하면 경제학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복잡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람들이 합리적인 선택과 현명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고민한다는 그는 많은 사람이 경제적인 독립에 성공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현재는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지은 책으로 《경제학이 필요한 순간》, 《청소년을 위한 경제학 에세이》 등이 있다. 

프롤로그 _ 경제학을 알면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

1부. 돈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할 때
[돈] 도대체 넌 누구냐?
[금융] 아주 오래된 유대인 이야기에서 배우는 금융의 원리
[금융회사] 돈을 돌리는 경제의 심장!
[금융회사의 이윤] 금융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
[금융과 빅뱅] 금융에도 대폭발이 있었다?

2부. 매일이 경제야! 매일이 금융이야!
[금리] 이자의 탄생과 진화, 엔 캐리 트레이드까지
[위험 프리미엄] 왜 옆집은 높은 금리로 돈을 빌렸을까?
[명목금리와 실질금리] 따지고, 따지고 또 따지자!
[단리와 복리] 부자들이 복리와 친한 이유
[환율] 식탁 위 반찬이 달라지는 특별한 사연

3부. 현명하게 소비하고 튼튼하게 저축하기
[소득]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
[저축] 저축의 3요소와 72의 법칙
[예금자 보호] 사람들이 허겁지겁 은행으로 달려간 이유
[신용카드] 지불하는 방법도 가지가지? 현명한 소비자의 선택!
[전자화폐]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돈의 변신
[신용 관리] 금융 생활의 기본, 신용 등급 관리 10계명
[대부업과 사채] 저승사자보다 무서운 돈!

4부. 금융 IQ를 높여주는 특별한 경제학 수업
[금융 설계] 예금 상품 똑똑하게 고르기
[주식과 채권] 어른들도 제대로 모르는 증권 이야기
[주식시장] 주식시장에도 메이저리그와 마이너리그가 있다?
[안전성, 수익성, 유동성] 꿩도 먹고 알도 먹을 순 없을까?

5부.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것들
[주식 투자] 계좌 개설에서 종목 선택, 사고팔기까지
[채권 투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 불안하다면
[포트폴리오] 슬기로운 토끼는 굴을 세 개 파놓는다
[간접 투자] 투자의 왕, 워런 버핏의 경고
[주가와 금리와 환율] 친구일까? 적일까?

6부. 보험 설계사도 제대로 모르는 위험 관리 이야기
[위험 관리] 공든 탑도 무너진다
[보험의 원리] 순수한 위험(?)만 보전해드립니다
[보장성과 저축성] 보험료는 얼마가 적당할까?
[기타 상품] 결혼식 보험에서 크리스마스 보험까지
[역선택과 도덕적 해이] 누구에게나 감추고 싶은 비밀이 있다 

★ 경제학 베스트셀러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추천도서 ★
★ 경제 전문가 · 현직 교사 강력 추천 ★

“왜 진작 경제부터 공부하지 않았을까!”
아는 만큼 행복해지는 내 인생 첫 돈 공부

우리는 흔히 어떻게 하면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을지 고민하지만,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돈을 벌고 모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크게 고민하지 않는다. 학교에서 배운 근의 공식을 이용해 함수의 해를 구해도 정작 이자와 복리는 계산하지 못하며, 화학 원소의 이름과 순서는 줄줄 외워도 왜 분산투자를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다. 마치 수영을 할 줄 모르면서 바다에 뛰어드는 것과 같이, 너무도 많은 사람이 금융 지식 하나 없이 사회생활을 시작한다. 자신의 ‘경제 목숨’을 걸고 모험을 하는 것이다.
《미니멀 경제학 : 금융 설계와 경제 습관 편》은 사는 데 꼭 필요한 금융 지식을 통해 독자들이 돈을 어떻게 벌고 모으며, 어떻게 소비하고 관리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인생 첫 돈 공부’ 수업이다. 저축의 3요소와 72의 법칙, 이자와 복리 등 소비와 저축에서부터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금융 용어와 정보를 차례대로 살펴본다. 주식과 채권, 재테크 등 다양한 투자법을 초보자 수준에 맞게 자세히 알려주고, 자신에게 맞는 금융 상품을 고르는 법까지 안내해 준다. 또 금리와 환율, 금융기관과 시장의 운영 원리, 보험 등도 빼놓지 않고 꼼꼼하게 설명하여 청소년은 물론 대학생,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익하다.
인생 설계는 ‘일생에 걸친 재무 설계’와도 같다. 이 책을 통해 머니 센스를 기르고 금융 IQ를 차근차근 키운다면, 남은 인생은 힘들게 돈을 쫓는 삶이 아니라 돈이 알아서 쫓아오는 삶이 될 것이다. 

 

[추천의 말 ]
경제적으로 아직 어른이 되지 못한 모든 이들을 위한 친절한 경제학. 경제학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경제학자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법까지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청소년뿐 아니라, 대학생, 사회 초년생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다. _이인실 한국경제학회 회장,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

정글과도 같은 현대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최소한의 경제 지식. 우리의 일상 곳곳에 숨어 있는 경제학 원리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_심재학 한국개발연구원 경제교육실 실장

심층면접, 논술시험을 앞둔 학생들에게 꼭 권하고 싶다. 자녀들에게 올바른 경제 습관을 알려주고 싶어 하는 부모들에게도 추천한다. _박철용 서울국제고등학교 교사 

프렌즈 베스트

베스트셀러

새로 나온 책

중앙북스 총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