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중앙북스 사이트맵 바로가기

카테고리 [경제/경영/자기계발]

“일 잘하는 요즘 팀장은 도대체 어떻게 일할까?”
실무는 프로지만 팀 관리는 아마추어인 초보 팀장에서
MZ 세대도 믿고 따르는 뉴타입 리더가 되는 일잘 노하우 대공개!


대한민국의 수많은 팀장 중 누군가는 A급 팀장으로 팀원의 존경을 받으며 성과를 내고, 누군가는 자꾸만 팀원들이 퇴사하는 B급 팀장으로 평가 받는다. 도대체 이 차이는 왜 생기는 걸까?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현장에서 수많은 리더를 성장시켜온 백종화 코치는 초보 팀장이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가 “저 어떡하죠? 잘할 수 있을까요?”라고 말한다. 혼자만 잘하면 되던 팀원 때와는 달리 팀과 함께 잘해야 되기에 처음 팀장이 되면 막막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더 좋은 리더십을 고민하고 나누기 위해 저서『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를 통해 일하는 방식이 달라진 지금에 맞는 ‘요즘 팀장’의 모범적인 모습을 쉽게 풀어냈다. 특히 MZ 세대 팀원과 일하는 게 쉽지 않은 팀장이라면 이 책의 리더십 코칭을 통해 리더로서 어떻게 소통하고 일해야 하는지 최상의 답을 알 수 있다. 실무자로서는 프로지만, 팀 관리는 아마추어라면 이 책이 팀장 자신의 성장, 조직의 성공, 그리고 팀원의 성장까지 리더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알려줄 것이다.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모두 경험하고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자문과 CEO 코칭, 대기업 리더 대상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분야에 대해 1200시간 이상 강의하고 400시간 이상 코칭을 진행한 HR 전문가다. 16년간 이랜드 그룹에서 근무하며 현장의 리더로서, 법인의 HR 책임자로서, 신입사원부터 경영자와 경영자 후보 등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인사팀장 그리고 부회장 비서실장으로서 경험한 전략적 의사결정까지 대기업에서 다양하고 깊이 있는 경험을 쌓았다.

이후 구성원들이 MZ 세대로 구성되어 전혀 다른 조직문화를 가진 스타트업 블랭크코퍼레이션에서 사람과 조직을 성장시키는 과업을 수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은 그로플(Growple)의 CEO이자 리더십 코치로 활동하며 MZ 세대에 맞는 CEO와 팀장 리더십, 조직문화, 피드백에 대한 강의와 코칭을 하고 있다. 매일 성장하고 성공하자는 가치 아래 날마다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돕는 글을 SNS에 쓰고 뉴스레터 등으로 발행하며 성장하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시작하며 사표 낸 팀원에게 팀장은 어떤 말을 해야 할까?

1장 팀장은 뭐하는 사람일까?

정답이 없는 시대
팀장은 필요할까?
일을 잘 맡기는 팀장의 조건
팀장에게는 부캐가 필요하다
성공하는 팀장은 ‘이것’이 다르다

2장 세상에 완벽한 팀장은 없다

실패하는 팀장의 5가지 공통점
A급 팀원, 갑자기 왜 퇴사한다고 할까?
팀장이 여유를 잃어버렸을 때 벌어지는 일들
팀장이기 전에 ‘나’를 지키자
팀장이 일을 잘한다는 것은

3장 요즘 팀장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성공하는 팀장에게는 스킬이 있다
팀장이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리더십 스킬
마이크로 매니징은 나쁜 걸까?
팀원에 따라 팀장의 시간을 다르게 사용하라
팀장이 알아야 하는 가치관, 성장 마인드셋

4장 팀원을 성장으로 이끄는 팀장의 말센스

수평적 조직문화를 만드는 팀장의 대화법
팀원의 마음을 얻는 경청
팀원의 잠재력을 향상시키는 질문
팀원을 변화시키는 피드백
피드백 잘하는 법
팀원의 행동을 강화하는 칭찬

5장 팀장을 위한 피드백의 모든 것

좋은 팀의 바탕은 심리적 안전감
세계 최강 부대, 네이비씰처럼 업무 피드백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왜 ‘피드백’이라는 말을 버렸을까?
실무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피드백 방법
이럴 때는 이렇게, 피드백 A to Z

마무리하며 팀장이 성공해야 회사가 성공하고, 팀원이 성장한다 

만만한 팀장, 단단한 팀장을 가르는 한 끗 차이!

팀장으로 승진하면 기쁘면서도 한편으로는 막막하기도 하다. 일 잘하던 팀원에서 일 잘하는 팀장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실무에 팀 운영과 팀원 관리까지 하다 보면 할 일은 항상 쌓여 있고 위에서는 제대로 성과를 내라며 닦달하고 팀원들은 팀장이 도대체 무슨 일을 하는지 의문스러워한다. 이렇게 제대로 가운데 ‘끼인’ 팀장에게 이 책은 팀장이기 전에 ‘나’를 지키는 법부터 팀원들을 성장시키고 조직의 성과를 내는 법까지 대한민국 팀장 리더십의 교과서로서 모든 것을 담았다.

일하는 환경이 달라지고 MZ 세대 구성원이 점점 늘어나는 일터의 변화 속에서 과거 관리자, 전달자 역할로 충분했던 팀장 리더십이 요즘 시대에는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 저자는 이제 새로운 리더십 스킬을 배워야 하며, 특히 코치형 리더십이 ‘요즘 팀장’에게 필요한 리더십 스킬이라고 강조한다. 『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는 코칭 외에도 다양한 리더십 스킬을 배우고 활용하는 법, 팀장인 ‘나’도 성장하는 법, 팀원의 강점을 분석하는 방법, 조직의 특성에 따라 팀장의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법 등 리더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일잘 노하우를 생생하게 담았다. 이제 막 팀장이 되어 막막한데 물어볼 곳도 없어 답답하다면 이 책이 초보 팀장에게 좋은 사수이자 롤 모델이 되어줄 것이다.

대한민국의 팀장으로 성공하기 위한
팀장의 정석을 공개하다!


모두가 어쩌다 팀장으로 시작한다. 그런데 누군가는 타고난 리더로 인정받는 A급 팀장이 되고, 누군가는 팀원들이 피하는 B급 팀장이 된다. 그 차이는 어디에서 비롯되는 걸까? 저자는 훌륭한 리더는 타고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진다고 말한다.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는 데 급이 달라지는 비밀이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 차이를 만들기 위해 팀장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마음가짐부터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리더십 스킬까지 모든 것을 단 한 권에 담았다.

1장 ‘팀장은 뭐하는 사람일까?’에서는 일하는 환경이 달라진 지금 시대, 팀장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근본적 의문을 제기하고 필요한 능력을 짚어본다. 2장 ‘세상에 완벽한 팀장은 없다’에서는 자칫하면 실패하기 쉬운 팀장 리더십의 사례와 함께 팀장이면서 ‘나’로서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말한다. 3장 ‘요즘 팀장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에서는 성공하는 팀장이 갖고 있는 리더십 스킬과 팀 운영법, 팀원 관리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설명한다. 4장 ‘팀원을 성장으로 이끄는 팀장의 말센스’에서는 팀원과 소통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4가지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경청과 질문, 피드백, 칭찬의 정석에 대해 말한다. 5장 ‘팀장을 위한 피드백의 모든 것’에서는 팀원을 변화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자 팀장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피드백에 대해 기본부터 응용법까지 설명한다.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하는지 고민하는 팀장들에게 이 책은 폭풍우 치는 바다의 항해를 성공적으로 도와줄 등대가 될 것이다.ㅁ